일상에서

하코 FX-951의 인두기 교체

UART 2018. 4. 6. 13:50

알리를 알기 전 인터넷 카페에서 공구로 구매했던 하코 FX-951 인두기가 아래 사진 처럼 깨졌습니다.  주로 납땜시 대기시간과 출력이 좋아서 정말 잘 쓰던  인두기이였습니다. 

이 구형 인두기는 단점이 사진에도 보인 것 처럼 중앙에 연결 부분이 너무 약해서 몇번 반복작업이나 힘이 들어가는 작업시 바로 빠지거나 깨집니다. 또 아래 사진에서 보는 것 처럼 인두팁하우스도 얼마 길지 못해서 약하게 잡히여 잘 빠집편이였습니다.   


알리에서 신규 구매한 제품 입니다. 

가격도 저렴하고 기존 인두기보다 더 튼튼한 제품으로 보여 구매했습니다. 사진에서 처럼 분리된 모습이나 전 조립된 제품을 구매했습니다.  기쁜 마음으로 1개월 가까이 된 시점에서 받고 스테이션에 연결해보니 동작되지 않고 500에러를 띄웁니다. 


이상해서  뜯어보니, 기존 제품은 인두선이 3P(3선) 제품이고 이번에 구매한 것은 5P(5선) 제품이라 고민되였습니다.  

일단 새 것으로 장작해 보았으나 역시 정상 동작되지 않습니다. 

까서 핀맵을 아래와 같이 확인을 했습니다. 

자세히 보면 

기준턱 기준으로 기존 핀맵

신 핀맵

선 개수도 다르고 핀맵 위치도 다릅니다.  

고민을 어떻게 하다가 T-12K인두 팁에서 설명서를 보고 아래 사진에 보인 컨넥터하우스를 보고  기능을 검토합니다. 

자세히 보니 빨,검은 +, - 가 확실합니다. 그리고 흰색과 파랑은 다이오드같은 것에 연결 되어 있고 나중에 이녀석은 스위치 역활을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. 

아무튼 시간을 드려 선 조합보고 납땜하고 선조합하고 납땜하고 ..  반복하다.

아래 두 사진 처럼 납땜을 다시 했습니다.  

동작확인 ..오호라... 500이 뜨지 않군요. 500은 에러코드 입니다. 

아래는 200도로 설정 되고 LED가 깜빡입니다. 굿.. '^^/

결론 최종 스테이션에 컨넥터 핀맵은 아래와 같이 했습니다.   



도움이 되시길 .. 저 처럼 큰 삽질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.